한국의산 세계의산 전문등반 등산정보 MM산장 쇼핑몰 사람과산
spaceid spacepw space

title

산 검색
백두대간
국립공원
테마산행
테마여행
호남정맥
낙남정맥

비경산행 _ 해남 달마산

 

봄빛 가득한 압도적인 풍광,

가히 선경이로다!

사진 글 · 정종원 기자

 

해남 달마산은 489m의 높이로 비교적 낮고 작은 규모의 산이다. 하지만 내로라하는 고산준령 못잖은 변화무쌍한 산세와 탁 트인 조망, 수려한 산세를 가지고 있다. 정상에 서면 발아래 펼쳐지는 다도해가 그 풍광을 더욱 아름답게 빚어준다.

달마산은 2017년 말에 ‘달마고도’ 코스를 개방하면서 산행 코스가 더욱 다양해졌다. 산 중턱을 따라 거의 수평으로 이어지는 달마고도를 걷다가 산 능선으로 이어지는 길을 따라가며 다양한 코스를 선택할 수 있다. 흙과 돌만 이용해 만든 달마고도는 해발고도 200~300m를 오르내리는 트레일로 큰 오르내림이 없어 편안히 걷기 좋다.

산행은 미황사에서 시작하여 달마고도 1코스를 걸은 후 땅끝기맥을 따라 달마산 정상까지 간 다음 미황사로 내려선다. 짧지만 남도의 봄을 만끽하기에 더할 나위 없는 코스다. 남녀노소 누구나 큰 어려움 없이 달마산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총 2.7km의 달마고도 1코스는 순하디 순한 트레일 코스로 울창한 숲과 짧은 임도 구간, 그리고 진달래 만발한 너덜구간도 몇 곳 포함한다. 달마고도가 끝나는 큰바람재에서 정상인 달마봉까지는 가파른 바위지대로 주의를 요한다. 그러나 그만큼 시원한 조망이 펼쳐져 조망산행의 묘미를 느낄 수 있다. 옛 봉화대 흔적을 확인할 수 있는 정상에 서면 사방으로 압도적인 풍광이 펼쳐진다.

두륜산을 지나 갈두산으로 달려가는 땅끝기맥의 산세가 훤하고, 그 주변의 다도해가 장관이다.

하산은 바로 서쪽 미황사로 내려서는 길을 따른다. 헬기장을 지나 미황사까지는 1.6km다. 미황사는 신라 경덕왕 8년(749년)에 창건되었다고 전해진다. ‘인도에서 경전과 불상을 실은 돌배가 사자포구(현 갈두항)에 닿자 의조화상(義照和尙)이 이것을 싣고 오다가 소가 드러누운 산골짜기에 절을 지어 미황사라 했다’는 설화가 전한다. 어쨌든 미황사는 최고의 명당자리에 잡았다. 대웅보전 뒤로 병풍처럼 우뚝 솟은 달마산 모습은 가히 선경이다.  

 

시즌특집/늦가을 억새 5...
일출명산 가이드/선자령...
낮은산 좋은산 / 팔봉산...
시즌특집/늦가을 억새 5...
납량계곡/응봉산 용소골...
시즌특집/늦가을 억새 5...
눈꽃 명산 가이드/계방...
늦가을 억새산/ 오서산...

HOME 게시판 산행기 정기구독신청 회원가입 개인정보취급방침

copy right

공정거래위원회고시 제2000-1호에 따른 사업자등록번호 106-05-87315
회사명: 도서출판 사람과산/ 등록번호: 서울, 아04289 /
등록일자: 2016년 12월 20일 / 제호: 사람과산 /
발행인: 조만녀 /편집인: 강윤성 /청소년보호책임자: 노주란/
발행소: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212, 309호(가산동, 코오롱디지털타워애스턴) /
발행일자: 2003년 4월 21일 /TEL (대)02-2082-8833 FAX 02-2082-8822
copyright © 1989 - 2007, 사람과 山 All rights reserved.
저작권은 마운틴코리아에 귀속하며 무단 복제나 배포 등 기타 저작권 침해행위를 일체 금합니다.
contact
webmaster@mountainkorea.com for more information